EA, 블랙 팬서 게임 개발 취소 및 개발사 폐쇄: 그 이유는?
최근 게임 업계에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일렉트로닉 아츠(EA)가 클리프행어 게임즈(Cliffhanger Games)에서 개발 중이던 블랙 팬서 게임의 개발을 취소하고, 해당 스튜디오를 폐쇄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팬들의 기대가 컸던 만큼, 이번 결정에 대한 궁금증과 아쉬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EA의 갑작스러운 결정, 배경은 무엇일까?
EA 엔터테인먼트의 사장 로라 미엘(Laura Miele)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이번 결정이 "가장 중요한 성장 기회에 창의적인 에너지를 집중하고, 우리의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수익성이 높은 프랜차이즈에 집중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이라는 것입니다.
집중 육성할 프랜차이즈는?
EA는 앞으로 배틀필드(Battlefield), 심즈(The Sims), 스케이트(Skate),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와 같은 인기 프랜차이즈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모티브 스튜디오(Motive Studios)의 아이언맨 게임, 리스폰 엔터테인먼트(Respawn Entertainment)의 스타워즈 제다이 게임, 그리고 매스 이펙트 5(Mass Effect 5)와 같은 기대작에도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게임 사업 역시 유지될 예정입니다.
클리프행어 게임즈와 블랙 팬서 게임은?
클리프행어 게임즈는 2023년에 블랙 팬서 게임 개발을 발표하며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시리즈를 이끌었던 개발자들이 참여하여, 3인칭 싱글 플레이어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Wakanda를 배경으로 한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보일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이나 트레일러는 공개되지 않았고, 프로젝트 리드였던 케빈 스티븐스(Kevin Stephens)는 "블랙 팬서를 사랑하고 Wakanda의 세계를 탐험하고 싶어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한 서사적인 세계를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개발 취소로 인해 해당 프로젝트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구조 조정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이번 결정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직원 수는 아직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IGN에 따르면 지난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와 다른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300명 규모의 감원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A는 모바일 및 중앙 팀에서도 일부 인원을 감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라 미엘은 "이러한 결정은 어렵다"라며, "EA 내에서 새로운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랙 팬서 게임 팬들의 반응은?
블랙 팬서 게임의 개발 취소 소식은 팬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특히, Wakanda라는 매력적인 세계관과 블랙 팬서라는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아쉬움을 표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일부 팬들은 EA의 결정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마무리
EA의 이번 결정은 게임 업계의 경쟁 심화와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기 프랜차이즈에 집중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블랙 팬서 게임을 기대했던 팬들에게는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EA가 어떤 게임들을 선보일지, 그리고 이번 결정이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