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보급형 모델로 위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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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보급형 모델 출시 계획 발표: 위기 극복 위한 승부수?

최근 테슬라가 보급형 모델 출시 계획을 발표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판매 부진과 경쟁 심화 속에서 테슬라가 꺼내 든 승부수로 해석됩니다. 과연 테슬라의 전략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요?

보급형 모델, 모델 3/Y 기반으로 가격 낮춘다

테슬라는 기존 모델 3와 모델 Y를 기반으로 더 저렴한 모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실내 디자인을 간소화하고 첨단 기술을 일부 축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최근 몇 달간 부진한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머스크 CEO, "보급형 모델은 단순한 다운그레이드"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최근 실적 발표 후 주주들과의 통화에서 "오랫동안 기다려온 저렴한 테슬라 모델은 단순히 모델 Y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생산은 8월 또는 9월에 시작될 예정이며, 저렴한 소재 사용과 기술 축소 등을 통해 가격을 낮출 계획입니다.

기존 계획 변경, 로보택시 플랫폼은 어디로?

당초 테슬라는 사이버캡 "언박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2만 5천 달러 가격대의 완전히 새로운 보급형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는 모델 Y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판매량 증가에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결정에 테슬라 팬들의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수익 감소 경고, 트럼프 정부 정책 변화 영향

머스크는 주주들에게 "몇 분기 동안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경고하며, 트럼프 정부의 정책 변화로 인해 과거 테슬라의 주요 수익원이었던 규제 크레딧 판매가 어려워졌음을 언급했습니다. 규제 크레딧은 오염 물질 배출량이 많은 경쟁사들이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해 테슬라로부터 구매하는 것입니다.

유럽 시장 판매 부진, 경쟁 심화 영향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의 발표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유럽 시장에서 테슬라 판매량은 11만 대로, 2024년 상반기의 16만 5천 대에 비해 33% 감소했습니다. 이는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로보택시와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자신감 표출

머스크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테슬라의 미래는 로보택시와 자율 주행 솔루션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올해 말까지 미국 인구의 절반이 테슬라의 로보택시 서비스 이용 가능 지역에 거주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테슬라의 유료 자율 주행 서비스는 일부 초대된 고객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서 안전 요원과 동승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자율 주행 기술 퇴보 논란, 안전 보고서 공개

머스크가 자율 주행 시스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는 가운데, 테슬라는 자율 주행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공개한 자율 주행 안전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자율 주행 기능 사용 중 사고 발생 빈도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카메라 기반 자율 주행 기술이 퇴보하고 있다는 비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론: 테슬라의 미래는 보급형 모델과 자율 주행 기술에 달려있다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 출시 계획은 판매 부진을 극복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자율 주행 기술의 안전성 논란과 경쟁 심화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습니다. 테슬라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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