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 Ford CEO 짐 팔리의 선택은 Waymo: 안전 우선 vs. 비용 절감, 당신의 선택은?
최근 Ford의 CEO 짐 팔리가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중요한 견해를 밝혔습니다. 그는 LiDAR 기술이 자율주행 시스템에 있어 "미션 크리티컬"하다고 강조하며, Ford가 이 기술을 탐구할 때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짐 팔리는 Tesla와 Waymo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비교하며 Waymo의 접근 방식이 더 합리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과연 그의 판단은 옳을까요?
LiDAR vs. 카메라: 자율주행 기술의 두 갈래 길
Waymo는 13개의 카메라, 4개의 LiDAR, 6개의 레이더, 그리고 다양한 오디오 수신기를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반면, Tesla는 8개의 카메라만을 사용합니다. Elon Musk는 오랫동안 "카메라 전용" 접근 방식을 옹호하며 LiDAR를 "쓸모없다"고 비판하고, 센서를 제거하여 제조 공정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려 했습니다. Musk는 Waymo 차량의 높은 비용과 낮은 생산량을 지적하며 Tesla의 경제성을 강조합니다.
Ford의 선택: 안전을 위한 투자
Ford는 Volkswagen과의 자율주행 합작 벤처(Argo AI)를 중단했지만, 자체 BlueCruise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BlueCruise는 특정 운전 조건이 충족되면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 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짐 팔리는 Waymo의 접근 방식을 지지하며, 카메라가 완전히 작동 불능 상태일 때 LiDAR 시스템이 전방에 있는 것을 정확히 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Tesla의 도박: AI와 카메라 기술의 발전
Elon Musk는 인공지능이 발전하여 더 이상 부피가 크고 비싼 LiDAR, 초음파, 카메라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Tesla의 로보택시 사업은 아직 안전 운전자가 동승한 상태로만 운영되고 있으며, 일부 차량의 불안정한 주행으로 인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Waymo는 이미 미국 여러 도시에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esla가 Waymo의 수준에 도달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핵심은 안전, 그리고 신뢰 구축
Waymo가 사용하는 다양한 센서 세트는 시스템에 더 많은 중복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 시 안전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짐 팔리는 "카메라가 완전히 가려질 때 LiDAR 시스템이 전방에 있는 것을 정확히 볼 수 있다"고 말하며, 안전 장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는 유일한 방법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 기술 개선과 비용 절감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발전 단계에 있으며, 안전과 비용 효율성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Ford CEO 짐 팔리의 발언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있어 안전이 최우선 순위임을 강조합니다. Waymo와 Tesla, 두 회사의 접근 방식은 다르지만, 궁극적으로는 더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를 향한 여정이라는 점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