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 A320, 안전은 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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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은 정말 안전할까? 에어버스 A320 소프트웨어 결함 논란과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4가지

통계적으로 비행기가 자동차보다 안전하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멕시코 휴가 후 제트블루 항공편을 이용하며 에어버스 A320 기종의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을 접하게 되면서,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다시 던지게 되었습니다. 과연 우리는 비행의 안전을 얼마나 확신할 수 있을까요?

갑작스러운 하강, 그리고 드러난 문제점

2025년 10월, 칸쿤에서 출발한 제트블루 1230편은 갑작스러운 고도 하강으로 승객들을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다행히 탬파에 비상 착륙하며 큰 사고를 막았지만, 이 사건은 항공 안전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켰습니다. 특히 해당 항공기가 에어버스 A320 기종이라는 점은 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미 연방항공청(FAA) 보고서에서 '안전 여정의 공백'을 지적받은 보잉과는 달리, 에어버스는 비교적 안전한 항공기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우주 방사선, 진실은 무엇일까?

사고 조사 결과, 에어버스는 "강력한 태양 복사가 비행 조종 시스템의 작동에 핵심적인 데이터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주 방사선이 전자 데이터에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여러 가지 의문을 남깁니다. 우주 방사선 영향은 얼마나 자주 발생할까요? 문제 해결 방법이 왜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이 아닌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것일까요? 소프트웨어 품질 엔지니어로서 방사선 이야기는 사건의 핵심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 보였습니다.

에어아시아 창업자의 의문 제기

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항공 그룹 설립자는 "에어버스가 반드시 들여다봐야 할 문제이며, 충분한 테스트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 명백해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에어버스가 항공기 생산 목표를 맞추기 위한 부담 속에서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을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표면적인 원인은 엘리베이터 에일러론 컴퓨터(ELAC 2) 소프트웨어 문제로 설명되었지만, 소프트웨어 롤백 방식은 더욱 깊은 의문을 불러일으켰습니다.

SDLC가 남긴 4가지 교훈

자극적인 '태양 복사' 이야기에 가려진 중요한 사실은 에어버스가 진지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DLC)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 교훈을 상기시켜 줍니다.

  • 테스트 엔지니어링: 적절한 테스트 하네스가 있었다면 ELAC의 범위 검사를 호출해야 했던 비정상 텔레메트리를 충분히 시뮬레이션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CI/CD와 파이프라인 품질: 핵심 기능이 퇴행하는 상황을 허용한 것은 SDLC 파이프라인 어딘가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 관찰 가능성: SEU(단일 이벤트 업셋)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을 감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공급망: 에어버스 플랫폼은 다수의 업체가 제공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성되므로, 컴퓨팅 공급망 전반에서의 통합이 중요합니다.

악성코드 침투 가능성, 간과할 수 없는 위험

SDLC의 4가지 영역 중 어느 하나라도 허점이 생기면 항공 전자 시스템에 악성코드가 침투할 가능성이 열립니다. 이는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위험입니다. A320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은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모든 요소들이 안전하게 통합되어야 합니다.

AI 도입, 해법일까 새로운 복잡성일까?

에어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를 도입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AI의 도입은 필요한 전문 영역을 늘리는 동시에 항공기 전체의 복잡성도 한층 더 키울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AI 기술을 안전하게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결론: 끊임없는 경계와 개선만이 안전을 담보한다

"비행기가 더 안전하다"는 명제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이번 에어버스 A320 소프트웨어 결함 논란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경계와 개선의 필요성을 일깨워줍니다. 기술 발전과 함께 항공 안전에 대한 우리의 기준도 함께 높아져야 할 것입니다. 투명한 정보 공개와 철저한 원인 규명, 그리고 지속적인 SDLC 개선 노력이 뒷받침될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한 '안전'을 확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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