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생산성 도구 시장 생존 전략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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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생산성 도구 시장의 생존 전략인가?

MIT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genAI) 프로젝트의 95%가 의미 있는 재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생산성 도구 회사들에게 AI 기술 도입은 생존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대기업부터 Zoom, Slack, Twilio와 같은 회사까지 모두 AI를 제품에 통합하고 기존 워크플로우와 비즈니스 모델에 AI 에이전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AI, 생산성 도구의 핵심 기능으로 자리매김

이제 genAI 도구는 제품을 더욱 사용하기 쉽게 만들고, AI 도우미는 사일로에 갇혀 있던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각각 Copilot과 Gemini 기능을 생산성 도구에 빠른 속도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J. Gold Associates의 수석 분석가인 Jack Gold는 "기업이 AI 도구를 새로운 업무 방식으로 얼마나 빨리 채택하고, 고객이 새로운 서비스를 얼마나 빨리 수용하느냐에 따라 생존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OpenAI, 생산성 도구 시장 진출 준비

OpenAI는 2022년 ChatGPT 출시로 genAI 혁명을 촉발했으며, 자체 생산성 도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Perplexity는 이메일 작성 및 기타 생산성 기능이 포함된 브라우징 앱을 구상하며 브라우저를 재고하고 있습니다. Gold는 "OpenAI는 점점 자신을 생산성 도구로 여기고 있으며, 이는 Office 도구와 같은 실제 제작 도구를 다룰 필요성을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업들이 genAI에 집중하는 이유

기업 경영진들은 genAI를 추가하는 것이 인간 규모로는 불가능한 수준의 지능을 더해 기업 생산성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Twilio의 AI, 머신러닝 및 데이터 책임자인 Zachary Hanif는 "AI는 전략을 제공하고 강화합니다. AI 자체가 근본적인 전략은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wilio, AI 기반의 고객 참여 플랫폼으로 진화

2008년에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 고객 참여 회사인 Twilio는 제품을 해체하고 진화시켜온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SMS 및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했지만 현재는 AI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Hanif는 genAI 기술이 추가적인 컨텍스트와 속도, 즉 "올바른 메시지, 올바른 시점, 올바른 컨텍스트"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Slack, AI 기반의 업무 운영 체제로 전환

Salesforce의 일부인 Slack은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및 메시징 플랫폼을 최고 제품 책임자인 Rob Seaman이 "업무 운영 체제"라고 부르는 것으로 전환했습니다. Slack 인터페이스 내에서 AI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찾고 있으며, 발견한 내용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lack 내부의 디지털 노동 도구는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세스를 조정하고, 새로운 기능은 엔터프라이즈 검색, 요약, 회의록 및 번역을 제공합니다. Seaman은 "Slack에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더 나아질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시간을 낭비하며 바퀴를 재창조하려고 노력하는 것일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oom, 비디오 회의 소프트웨어에 AI 기능 통합

Zoom에서 AI 기능은 회사 비디오 회의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있으며, 단순히 추가된 것이 아닙니다. 목표는 사용자에게 실제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Zoom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Kim Storin은 "AI의 부가 기능이 아닌 전체 워크플로우의 진정한 일부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많이 보이는 것은 AI 워싱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lack과 마찬가지로 Zoom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AI 에이전트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검색, 디렉토리 및 갤러리를 통해 고객이 에이전트를 찾도록 돕습니다.)

AI 도입의 과제와 위험

소프트웨어에 AI를 주입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술 공급업체와 구매자는 모두 보편적인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분석가들은 말합니다. Forrester Research의 부사장 겸 수석 분석가인 Craig LeClair는 "AI가 실제로 비즈니스를 변화시키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구매자의 실제적인 통찰력 없이 새로운 기능을 서둘러 내놓고 있습니다. 마치 전통적인 프로세스 방법론이 무너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대체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에이전트는 인간의 동료로 설계되고 있지만, 생산성을 측정하는 것은 여전히 미해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또한 일부 직원은 문화적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AI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LeClair는 "루프 안의 인간에서 루프 위의 인간으로 바뀔 것입니다. 이러한 에이전트를 관리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모델이 기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도록 신뢰하는 것도 우려 사항입니다. LeClair는 "그들은 설명 가능성 문제, 보안 및 데이터 유출, 프롬프트 주입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IDC의 수석 부사장인 Bob Parker는 AI와 컴퓨터에만 의존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리면 안전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을 경우 회사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AI가 수행할 수 있는 일부 의사 결정에 추론을 도입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항상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생성형 AI는 생산성 도구 시장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지만, 맹목적인 도입보다는 신중한 전략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술 도입, 문화적 변화, 그리고 윤리적인 고려 사항들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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